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 용어

반응형

 

광고 상품 분류

DA 광고

(Display ads) 웹사이트 내에 박스 형태의 이미지로 노출 되는 광고를 말함.

 

SA 광고

(Search ads) 검색광고, 혹은 키워드를 광고를 의미

 

네트워크 광고
GDN, 인터웍스, 리얼클릭 등의 업체가 있으며, 보유한 네트워크 지면에 광고를 뿌려줌

 

CPM 광고
(Cost Per Mille) 1000번 노출 당 비용을 말하며 노출을 위한 광고

 

CPC 광고
(Cost Per Click) 1번 클릭당 비용이 책정되는 광고

 

CPP 광고
(Cost Per Period) 기간보장형 광고

 

CPA 광고
(Cost Per Action) 사용자의 액션 (회원가입, 설치 등) 1회당의 금액을 과금하는 상품

 

CPI 광고
(Cost Per Installation) 설치 당 비용을 과금하는 형태 (모바일 게임, 모바일앱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에서 집행)

 

CPS 광고

(Click Per Sale) 구매or계약이 성사됐을때 했을 때 과금하는 방식으로 실제 효과가 없으면 광고비 지출이 없는 효율적인 광고 상품

 

CPV 광고

(Cost Per View) 영상 광고 1회 시청당 비용을 측정하여 과금하는 상품이며 시청을 인정하는 기준도 플랫폼마다 다름

 

타겟팅 광고(Targeting Advertising) 
일반적인 배너 광고들이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노출되는 것과 다르게 특정 지역, 성별, 연령, 관심사 등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 계층만을 상태로 노출하여 효율을 높이는 광고 타겟 설정을 위한 정보가 필요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로그인 기반의 매체에서 실행 

리타겟팅 광고(ReTargeting Advertising) 
광고주의 웹사이트에 방문한 적이 있거나 웹사이트 내의 특정 페이지를 열람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에게 광고를 보여주는 방법 

 

광고 용어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s) 광고 목표의 수치를 말함 각 광고마다 목표가 다르기 때문에 노출, 유입, 클릭율, 회원가입, 장바구니, 구매 건수, 전환율, 대출조회, 보험가입, 구매 건수, 신용조회, 콘텐츠 조회, 영상 조회, 공유 등 다양한 KPI를 정할수 있음

 

Impression

광고가 소비자에게 노출되는 것을 말함

 

Click
광고소재가 클릭되는 것을 말함

 

ROI, ROAS 
ROI는 Return On Investment의 약자로 투자수익률을 의미하며 광고를 투자로 보고 광고 비용 대비 수익률을 말함

ROAS는 Retuin On Ads Spending의 약자로 광고수익률을 의미 (광고로 인한 매출액을 광고비로 나눔) 

 

PV(Page View)
사용자가 사이트 내의 본 페이지 수

 

UV(Unique Visitor)
사용자가 사이트 내에 방문한 수 (중복 제거)

 

CPT(Click Per Time)
정해진 시간만큼 광고를 노출한 후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

 

CTR(Click Through Rate)
인터넷 상에서 배너가 하나 노출되었을 떄 클릭되는 횟수 

 

MAU(Monthly Active Users)

한달 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 이용자의 수

 

매체(media)
광고가 게재되는 웹사이트 혹은 모바일 앱 등을 말한다. 광고를 게재해주는 역할이라는 의미에서는 ‘퍼블리셔(publisher)’라고 부른다. 그림에서는 ‘디지털타임스’가 매체가 된다.
 
지면
매체 중 광고가 게재되는 구체적인 페이지를 말한다. 광고지면이라 부르기도 한다. 그림에서 보이는 페이지가 바로 지면이다. 

인벤토리(inventory)
광고가 노출되는 특정 영역을 일컫는다. 그림에서 A, B, C, D 등의 영역이 표시되어 있는데 이 공간을 인벤토리라고 부른다.

광고시청자(audience)
광고를 열람하는 유저를 말한다. 광고가 노출되는 대상으로 볼 수도 있다. 영어로는 오디언스(audience)라는 표현을 쓴다.

광고주(advertiser)
매체에 비용을 지불하고 광고를 게재하고자 하는 기업을 말한다. 시장에서는 advertiser라 부른다.

광고물(advertisement)
인벤토리에서 노출되는 광고를 말한다. 실무에서는 광고소재(advertising material)라 표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프리퀀시(frequency)
동일한 광고시청자(오디언스)에게 몇 회의 광고가 노출되는 지를 측정한 값이다. 프리퀀시가 너무 낮으면 광고를 인지하기가 어렵고 너무 높으면 효율이 떨어진다.

광고서버(ad server)
광고를 전송하고 광고의 노출과 클릭을 측정하는 서버를 일컫는다. 

랜딩페이지(landing page)
광고를 클릭하면 연결되는 광고주의 웹페이지를 일컫는다. 광고를 통해 고객이 처음 도달한 페이지이므로 랜딩페이지에 따라 광고 성과가 달라질 수 있다.


반응형

'광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스팅 서비스 비교 (후이즈 VS 카페24)  (2) 2020.0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