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brave 로 유튜브 프리미엄 기능 무료로 즐기기 / 백그라운드 재생 기본 / 광고 X

반응형

Brave 라는 웹 브라우저가 있다. 써본 사람도 있겠지만 보통은 사용하지 않는다. 우리는 흔히 url로 접속하는 사이트의 개념에 대해서는 일반인도 어느 정도 이해력을 갖고 있으나,  url을 접속하는 플랫폼인 브라우저에 대한 고민은 흔히 하지 않기 때문이다.

익숙함으로 인해 한번 생긴 습관을 잘 바꾸지 않는 습성이 있는 것 같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더 심하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를 포함한 일부 국가에서만 익스플로러를 사용했던 것을 예로 들을 수 있다. 크롬이 훨씬 빠르고 기능이나 확장성이 좋은 대도 말이다. 

해외 거의 모든 국가는 크롬의 점유율이 높았지만 국내만은 익스플로러의 점유율이 압도적이었다. 그럼 지금 국내 브라우저 점유율은 어디가 가장 높을까? 바로 크롬이다. 크롬도 한번 익숙해졌으니, 당분간 다른 브라우저로의 교체는 흔하게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최근 Chat GPT 때문에 마이크로소프트의 빙(bing)이 앞으로 어떤 행보를 보일지에 따라 크롬도 왕좌를 내어주지 않을까 생각은 들지만, 구글 역시 만만치 않기 때문에 서로의 승패를 가르기엔 최소 5년까지는 점유율 싸움을 하지 않을까 싶다.

 

아무튼 현재 빅테크 기업들의 기술 및 점유율 경쟁은 거시적 관점에서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바로 우리의 삶과 어느 정도 밀접하게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웹브라우저 하나가 뭐가 우리의 삶과 밀접한 관계가 있냐?라고 반문할 수 있겠지만 곰곰이 생각해 보면 많은 부분이 바뀐다. 

 

구글이 웹시장을 꽉 잡고 있었던 이유는 기능의 우월함보다는 생태계의 우월함이 더 크다. 바로 생산자에게 충분한 배네핏(BENEFIT)을 제공함으로써 다른 플랫폼과는 다른 행보가 가능했다. 

 

우리가 지금 사용하는 구글 검색창에 달리는 무수히 많은 광고들, 그 내용을 제공하는 공급자들, 그리고 가장 강력한 유튜브 생태계까지 모두 애드센스라는 광고보상 시스템으로 인해 견고히 작동해 왔다. 다른 브라우저는 기능의 우월성을 강조했거나, 소프트웨어에 끼워넣기 식의 강매로 자리를 잡았다면 크롬은 철저히 사용자의 니즈에 의해서 완성된 플랫폼이다. 

기존에 광고수익을 생산자와 공유했던 플랫폼이 있었던 적이 있나? 그들은 독식을 했지, 절대 없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런데 만약 새로운 브라우저의 등장으로 크롬이 글로벌 점유율을 잃게 되면 어떻게 될까?

아니면 킬러브라우저의 등장으로 애드센스가 먹통이 되어 생산자들의 알맹이를 쏙 빼먹는 그런 경쟁자가 생긴다면?

 

그렇다면 나를 비롯한 모든 블로거들이 글을 계속 쓰는 이유가 사라지게 될 것이다. 요즘 가장 흔한 워너비 직업 유튜버들 생존할 수 있을까? 그들도 사라지게 될 것이다. 구글이 만들어놓은 광고수익구조가 사라지는 순간, 현재 우리의 모습 중 생각보다 많은 것이 변한다.

 

만약 구글의 광고수익 구조가 무너지면 상대적으로 보수적인 고연령층의 유저들은 다시 tv 같은 미디어로 회기 할 가능성도 있다. 혹은 젊은 세대들은 VR이나 AR 등 좀 더 진일보한 기기로의 점프도 상상해 볼 수 도 있을 것이다.

 

아무튼 이 얘기를 왜 하냐, Brave라는 브라우저가 이 유튜브 생태계를 무너트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브라우저에 대해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브레이브(Brave)는 Brave Software, Inc.에서 개발하는 크로미엄 웹 브라우저에 기반한 자유-오픈 소스 웹 브라우저이다. 이 브라우저는 웹사이트 트래커(website tracker)와 광고를 차단한다. 

이 브라우저의 핵심적인 기술이다. 바로 광고를 차단한다.

내가 이글에서 소개하려는 것도 이것이다. 이 웹브라우저를 사용하게 되면 광고가 차단되기 때문에, 만약 이 브라우저의 점유율이 서서히 높아진다면 구글이 만들어놓은 생태계가 완전히 무너지게 되는 것이다. 광고주들은 더 이상 광고료를 유튜브나 GDN(구글 네트워크 배너광고)에 지불하지 않을 것이고, 광고단가가 낮아진 생산자들은 생태계를 떠나게 될 것이다. 구독 서비스인 유튜브 프리미엄 역시 간단하게 우회하여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데 누가 돈을 지불하겠는가?

 

아직은 Brave의 점유율이 현저히 낮은 상태지만, 미래에 충분히 실현 가능한 시나리오 중 하나로 생각하고 있다.

 

아무튼 향후 관심 있게 지켜볼 포인트임에는 틀림없다.

글제목에서 말한 유튜브 프리미엄 기능 무료로 사용하는 법에 대해 이제 소개하겠다.

바로 Brave 브라우저를 pc나 핸드폰에 깔고 사용하면 된다.

 

Brave 브라우저 다운로드하기 >

Brave 브라우저 앱 google play에서 받기 >

Brave 브라우저 앱 App Store에서 받기 >

 

위의 링크에서 해당하는 링크를 클릭하여 다운로드한 후 설치한다.

설치 후 유튜브에 접속하면 광고가 싹 사라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모바일에서 설치 시 백그라운드 재생까지 가능하다.

이 브라우저에서 블로그 글을 검색해서 보면 광고까지 싹 차단되는 것을 볼 수 있다.

 

brave가 점유율을 높이는 순간 애드센스(유튜버, 블로거)의 종말이 다가올 것이다.

아무튼 신세계이니 한번 경험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