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SNS용어집 : Finsta / Rinsta

반응형

Finsta(가짜 계정) / Rinsta(진짜 계정)

‘Fake’와 ‘Instagram’의 합성어로 인스타그램 부계정을 지칭한다. 

일반적으로 비공개 계정으로 가까운 사람들과만 나누고 싶은 감정적인 글이나 웃기는 사진 등을 나누기 위해 사용된다. 

이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Real Instagram’을 뜻하는 ‘rinsta’가 있다.

 

사업적인 목적을 위해, 기업을 운영하기 위해, 혹은 개인이 이유 없이 일탈 등을 이유로,, 등등

다양한 이유로 Finsta는 운영되고 있다.

이는 개인을 명확히 구분하려는 국내의 정서와는 맞지 않으나, 우리가 실제로 많이 사용하는 대표 SNS들은 (페이스북, 인스타, 핀터레스트, 트위터 등) 온라인상에서 활동하는 계정의 진위여부는 중요치 않는 것으로 보인다.

오히려 더 많은 활동을 할 수 있다면 좋다고 보는 것인지, 아니면 개인의 자유를 더욱 보장하는 것인지는 알 수 없다.

하지만 페이스북의 경우에서도 알수 있듯이, 수많은 부계정은 다양성을 높여줄 수 있지만, 해당 SNS의 질을 떨어뜨리기 쉽고, 추락할 때는 날개가 없다.

페이스북의 경우도 기업들이 더 이상 광고를 기피한다.

수많은 부계정들이 체리피커가 되어 기업들의 마케팅 담당자를 속이고 있으며, 실제로 기업들은 소수의 커뮤니티나 인원들에게 매월 경품이나 광고비를 뿌려대며 자위하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이들은 조직적으로 움직이며 이벤트가 발생하면 좌표를 찍어가며 서로 품앗이를 한다.

하지만 서로 때로는 반목하며 본인이 싫어하는 사람의 멀티 부계정을 기업에게 직접 메시지를 보내 폭로하기도 한다.

체리피커가 체리피커를 고발하다니... ㅎㅎ

그런 메시지를 받는 기업 담당자는 웃을 수밖에 없다.

 

 

반응형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번아웃증후군 테스트 [burnout syndrome]  (0) 2020.03.20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 [social distancing]  (0) 2020.03.19
Hygge (휘게)  (0) 2020.03.15
JOMO (Joy of Missing Out)  (0) 2020.03.15
FIRE족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  (0) 2020.03.15